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섀도우 클라우드 pc (SHADOW PC) 소개 및 후기

고성능 클라우드 PC 섀도우 서비스 소개 및 후기

 

 
그램을 사용하는데 배그를 하고 싶다면??
 
예전에는 위의 질문에 대해서는 "그냥 좋은 게이밍 컴퓨터를 하나 사"라는 대답이 정답이었다.

 

하지만 최근 네트워크의 발달로 클라우드로 게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서비스들이 출시되면서 더 이상 게임을 하기 위해 좋은 컴퓨터를 사지 않아도 게임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지금부터 소개할 섀도우 클라우드 PC 서비스이다.

 

섀도우 PC 서비스

 
고성능 클라우드 PC SHADOW 서비스는 가상의 윈도우 PC를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하여 화면을 스트리밍 해주는 서비스이다. 즉, 쉽게 말하면 내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의 화면을 보는 것이다.
 
섀도우 서비스를 사용해보기 전에는 구글 Stadia나 GeForce Now와 같은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처럼  그냥 게임을 돌려주는 정도로 생각을 했는데 그게 아니라 MS 오피스, 웹서핑, 윈도우 기반 게임 등 실제로 윈도우을 사용하는 것처럼 윈도우 환경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행동들이 가능하다.
 
섀도우의 장점은 윈도우, 맥OS,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지원을 해준다.
 
LTE, 5G, 와이파이 등 모든 네트워크에서 최소 다운로드 속도 15 Mbps를 유지할 수 있으면 섀도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사용하니까 사용은 가능한데 인터넷 속도는 조금 더 빨라야지 원활하다.)
 

섀도우 가격제

섀도우의 해외 기준 각 요금제별 서버 사양 및 가격은 아래의 표와 같다.

  Boost Ultra Infinite
가격 $14.99 $29.99 $49.99
GPU GTX 1080 RTX 2080 TITAN RTX
레이트레이싱 미지원 지원 지원
CPU 3.4GHz 4코어 8쓰레드 4.4GHz 4코어 8쓰레드 4.4GHz 6코어 12쓰레드
RAM 12GB 32GB 32GB
저장공간 256GB SSD 1TB 혼합 1TB 혼합

 
한국에서는 사전 체험이 진행 중이어서 현재 Boost만 가능하고 위와 살짝 다른 스펙을 지원한다.

  Boost
가격 19,900 원 ( 환율 및 카드사 수수료에 따라 차이가 있음)
GPU RTX4000
레이트레이싱 미지원
CPU 3.4GHz 4코어 8쓰레드
RAM 12GB
저장공간 256GB SSD

 

섀도우 Boost 요금제 실제 사양

 

SHADOW PC 사양

섀도우PC 사용 후기

사전 체험을 하면서 처음에는 지포스 나우처럼 게임만 스트리밍이 가능한 서비스인 줄 알았는데 체험을 해보니 그냥 개인용 컴퓨터 한 대를 구매하는 느낌이었다.
 
처음에 윈도우를 설치한 그 상태부터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 내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스팀 배그를 하고 싶으면 진짜로 스팀을 다운로드하고 배그를 설치해 게임을 실행하면 된다.
 

2016 그램 배그 실행 화면

실제로 사용을 하다 보니 몇 가지 장단점이 눈에 보였다.
 

섀도우 장점

첫 번째로 그램 같은 성능이 안 좋은 컴퓨터에서도 인터넷만 좋다면 고사양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2016 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배틀그라운드(울트라)나 GTA(매우 높음) 같은 게임이 플레이가 가능하다.
 
두 번째로 내 컴퓨터의 장비를 인식을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는 LG전자 32QK500C 모니터로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인데 섀도우에서는 이 모니터를 인식하여 QHD 화질의 화면을 출력해주는데 이 부분이 가장 맘에 들었다.
또한 게임 컨트롤러가 있으면 그 장비 또한 약간의 세팅으로 인식을 해 섀도우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세 번째는 다양한 OS 환경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윈도우, 맥OS, 안드로이드, 리눅스, IOS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섀도우 PC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네 번째 게임 플랫폼을 빌리는 게 아니라 컴퓨터를 빌리는 것이라는 점이다.
말 그대로 새로운 컴퓨터를 장만한 느낌이다. 이 컴퓨터에서는 내가 영상을 편집을 하든 포토샵을 하든 스트리밍을 하던지 그냥 내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걸 다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그램으로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작업(ex ) 영상편집)도 섀도우 PC의 성능을 활용하여 작업을 할 수도 있다.
 
 

섀도우 단점

반대로 짧은 사전 체험 기간이지만 몇몇 눈에 띄는 단점이 보였다.
 
첫 번째로 개인 컴퓨터와는 다르게 컴퓨터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강제 재부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컴퓨터가 먹통이 되어서 아무것도 못할 때 보통 강제로 파워를 내려서 재부팅을 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 되는데 섀도우 PC는 내가 강제 종료를 할 수가 없어 문의 메일을 보내면 해결해준다.
위의 과정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을 해줬지만 게임을 하고 싶어서 온 사람은 그 시간도 짜증이 날 뿐 아니라 만약 유료 사용자라면 서비스를 계약을 했는 데 사용을 못한 것이기에 보상안이 따로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 싶다.
 

약 10분만에 해결

 
두 번째는 반응속도이다.
아무래도 네트워크 환경에서 하다 보니 반응속도가 엄청나게 느린 건 아니지만 정말 약간의 딜레이는 느껴진다. 

만약 짧은 시간에 적을 죽여야 하는 FPS 게임을 한다면 이 반응 속도는 약간 거슬릴 수도 있다.
 
세 번째는 간헐적인 화면 끊김 현상이다.
실시간으로 스트리밍을 하는 서비스이다 보니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간혈적으로 화면이 끊길 때가 있다.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건 아니고 게임을 하다 보면 정말 가끔 생긴다. 
본인 컴퓨터에 인터넷이 속도가 빠르면 괜찮을 거 같다.
 
마지막으로 가격 부분이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현재 사전 체험 가격은 약 2만원인데 실제 출시 후 가격이 이보다 높다면 일년에 24만원이상이 든다고 예상이 된다. 솔직히 저 정도의 성능의 컴퓨터를 빌릴 수 있다는건 가격적으로 싼편이라고 보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악 스트리밍, 동영상 스트리밍 등 다른 구독형 서비스도 사용하다 보니 지금 상태에서 한 달에 2만원씩 또 돈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생각보다 부담스러운 느낌이다. 
 
 

섀도우 총평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제로 게임을 좋아해서 게임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고사양 컴퓨터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아 섀도우 PC의 환경이 압도적으로 장점이 많지 않은 이상은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기대했던 고사양의 게임이 출시했을 때만 바짝 하는 컴퓨터 사양이 안 좋은 게이머들이나 작업용 고사양 컴퓨터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 거 같다.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 급등때문에 그런지 그래픽카드가 채굴용으로 많이 팔려가서 가격이 너무 많이 올라갔다. 이 시점에서 컴퓨터를 하나 조립하기에는 가격이 부담되니 이번 기회에 섀도우 PC를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